디자인/디자인 원리

1. 일관성의 원리

syleemomo 2024. 1. 25.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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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의 편안함

화면의 레이아웃, 색상, 폰트크기 등이 항상 일관성을 유지하면 사용자는 익숙함과 편안함을 느낀다. 익숙하다는 것은 사용자가 다음에 오는 행동에 대하여 예측이 가능하다. 일관성이 없으면 사용자는 새로운 앱이 나올때마다 사용법을 다시 배워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과 피로함을 느낀다. 

예를 들어 애플의 ios 에서는 탭 바를 하단에 두도록 권고하지만, 구글의 안드로드이는 상단에 위치시킬 것을 권장한다. 그래서 아이폰 사용자들은 앱을 사용할때 탭바가 주로 하단에 있음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앱을 설치하더라도 탭 바가 하단에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만약 탭바가 상단에 위치한다면 아이폰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낄것이다. 

 

* 작업시간 단축 및 재활용성

앞서 설명한것처럼 디자인 가이드 문서나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어서 모든 디자이너들이 공유하게 되면 제품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사용할 버튼에 대하여 색상이나 크기, 여백 등을 미리 정해두면 버튼을 새로 만들지 않고, 기존에 정의되 버튼을 가져다 쓸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작업시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재활용할 수 있다. 마치 레고블럭을 가지고 조립하는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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