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개념
UX 는 User Experience 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는 모든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웹상이트나 앱에서 경험하는 가상의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겪는 물리적인 경험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길거리를 걸어가는데 목적지까지 안내문구가 길바닥에 적혀있어서 길을 찾기 쉬웠던 경험이라던지 까페에 가서 좋은 커피향을 맡으면서 음악을 들은 기분좋은 경험과 같은 모든 것들이 UX에 해당한다.
UX 디자인
디자이너의 직감이나 생각이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가 겪을수 있는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현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가지고 있는 문제나 불편함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보문고에 가면 중간에 책을 읽을수 있는 넓은 테이블이 있고, 위와 같이 생긴 의자가 놓여있다. 수험생이나 가방을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은 잠시 책을 읽기 위해 의자에 앉으려고 하면 위와 같은 의자에 가방을 걸 수 있다. 저 의자를 디자인한 사람은 좋은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를 디자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의자 형태가 가방을 걸어두기 힘들다면 고객들은 옆 의자에 놓거나 땅바닥에 놓아야 할 것이다.
* 가설과 검증
사용자가 겪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UX 디자이너의 역할이며, 이를 위하여 디자이너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테스트)하는 과정을 무수히 반복한다. 가설의 3요소는 사용자, 문제점, 해결책이다. 아래의 예시를 살펴보자.
숙박공유 서비스로 유명한 에어비앤비라는 회사의 창업자는 초기에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세웠다.
집에 여유공간이 있는 집주인은 생활비를 벌기 위하여 에어 매트리스를 이용한 개인민박을 하고 싶어할 것이다.
위 문장에서 집에 여유공간이 있는 집주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타깃 사용자이다. 타깃 사용자는 생활비가 모자라 돈을 더 벌어야 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에어비앤비 창업자는 에어 매트리스를 이용한 개인민박을 쉽게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이것이 타깃 사용자가 가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해결책이다.
* UX 디자인과 UI 디자인의 차이점
UX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에 비해 UI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각적인 영역을 디자인한다. 컬러, 폰트를 선택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보여질 이미지, 영상, 텍스트를 선정한다. 즉, 미술에서 UX 디자이너가 사물의 전체적인 윤곽을 잡는 스케치를 하는 것이라면, UI 디자이너는 스케치 위에 색을 입히고 그림자를 넣고 조금 더 자세하게 묘사하는 역할을 한다.
* UI 디자인의 디자인 시스템 (design system)
디자인 시스템은 다른 말로 스타일 가이드라고도 한다. 에어비앤비, 구글, 애플과 같은 IT 대기업들은 자신들만의 디자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 시스템은 사용자가 보게 될 제품이나 서비스의 외형을 디자인할때 일관된 규칙을 미리 만들어두고 재사용하는 것이다. 컬러, 폰트, 여백 등을 아래와 같이 미리 정의해두고 사용한다.
이렇게 미리 디자인 가이드 문서를 만들어두면 디자이너가 바뀌더라도, 해당 제품은 디자인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폰트크기나 색상에 대한 고민없이 가이드 문서를 보고,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는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서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