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 원리

2. 행동 유도성의 원리

syleemomo 2024. 1. 25.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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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려고 할때 직관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설명서 없이도 고민하지 않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깃 설치화면 1
깃 설치화면 2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한다고 해보자. 설치과정은 꽤나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이다. 이때 위와 같이 기본값을 미리 선택해두는 것은 좋은 행동 유도성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사용자는 라디오버튼이나 체크박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를수 있는데 위와 같이 체크된 상태와 체크되지 않은 상태가 모두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라디오 버튼이나 체크박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힌트를 준다. 

두번째 이유로는 사용자는 해당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기 때문에 선택할 옵션에 대하여 잘 모를 가능성이 높다. 이때 기본값을 설정해두면 사용자는 선택에 대한 고민없이 손쉽게 Next 를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별다른 고민없이 넘어가도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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