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 원리

4. 대응의 원리

syleemomo 2024. 1. 25.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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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장치(controller)를 조작할때 보여지는 디스플레이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에 성공하면 홈화면으로 가겠구나라는 예상이 된다. 또는 블로그에서 글작성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작성한 글을 보여주거나 글목록 화면으로 이동하겠구라고 예측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에어비앤비 헤더

에어비앤비 헤더를 보면 사용자가 숙박할 수 있는 숙소의 카테고리가 나오는데 이탈리아 사람이든 한국 사람이든 아시아 사람이든 누가 봐도 클릭하면 어떤 숙소들이 화면에 보여질지가 예상가능하다. 

에어비앤비 숙소 리스트

에어비앤비 숙소 리스트를 살펴보면 대응의 원리가 숨어있다. 예약할 숙소사진의 좌측하단에 해당 숙소를 공유하는 호스트 사진도 함께 보여준다. 이는 해당 숙소의 주인이라는 것을 단번에 예측할 수 있다. 또한, 멘탈모델과 컨셉트모델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숙소를 예약하고, 해당 숙소의 입구에 들어가면 호스트가 나와서 손님을 맞이한다. 이처럼 사용자가 실제 생활에서 경험한 멘탈모델과 유사하게 숙소 사진 옆에 호스트 사진을 함께 보여줘서 사용자가 마치 실제로 숙소에 방문한 것과 같은 경험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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