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웹 기획 필수 문서 작성하기

1. 사업계획서 살펴보기

syleemomo 2023. 11. 20. 15:15
728x90

지금부터는 '라라마켓(LaLa Market)' 이라는 가상의 여성의류 쇼핑몰을 기획해볼 예정이다. 이에 앞서 기획을 진행할 쇼핑몰이 어떤 배경에서 나왔는지 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인지 알아보자! 웹 쇼핑몰이 추구하는 가치나 목적을 숙지하고 있어야 기획의 컨셉이나 방향을 잡을수 있다. 사업계획서를 함께 검토해보면서 웹쇼핑몰의 특징과 필수기능을 확인해보도록 한다. 

 

골대를 목표로 공을 차야 들어간다. 이와 같이 웹사이트가 추구하는 목표에 맞게 기획의 방향을 잡아야 한다.

 

사업의 필요성 

의류 쇼핑몰 시장은 수많은 업체가 진출한 레드오션이며 경쟁이 치열하다. 이러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업체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업체들보다 눈에 띄기 위하여 상당한 광고비를 지출하여 마케팅을 한다. 그렇지만 마케팅은 자본이 풍부한 대기업일수록 유리하며, 신생업체들은 광고비에 많은 돈을 투자하기 힘들다. 이 때문에 소규모 업체는 마케팅보다 사업에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한국은 유행에 민감한 나라이다. 매년 새로운 패션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으며, 유행에 따라 자주 새로운 옷을 구매한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얼마든지 최신 스타일의 옷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점점 자신의 옷장에는 입지 않는 옷으로 넘쳐난다. 유행이 지난 옷은 아직 입을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1~2번 입고 버리는 경우가 많다.

 

웹쇼핑몰 소개

'라라마켓'은 이 점에 착안하여 내가 입지 않는 옷이라도 누군가는 필요로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하나의 온라인 쇼핑몰에는 2개의 숍이 존재한다. 오픈 숍(Open Shop)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사람들간에 의류상품을 거래한다. 스타일 숍(Style Shop)은 우리가 알고 있는 쇼핑몰이다. 사용자가 오픈숍에서 중고의류를 판매하면 포인트를 획득한다. 해당 포인트로 스타일 숍의 의류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두 개의 숍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상품의 선순환을 만들고, 라라마켓에서 현재 유행하는 옷과 저렴한 옷을 동시에 구매할 수 있다. 

 

경쟁사 분석 및 쇼핑몰 제작 계획

다른 의류 쇼핑몰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중고거래와 새상품 판매를 동시에 운영하는 쇼핑몰이 없으니 이대로 쇼핑몰 제작에 들어가도 좋을것 같다. 한가지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오픈숍에서 물건을 거래할때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상품을 구매했는데 택배박스를 열어보니 벽돌이 들어있다든가, 계좌를 알려달라고 해서 알려줬더니 해킹이 되서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던가 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개인정보 문제와 상품 신뢰도 문제는 기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사업 계획서에서 다른 쇼핑몰과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오픈숍에서 이용자간 상품거래다. 사이트 구조는 기존 쇼핑몰보다 복잡하나 기존 쇼핑몰 개념을 응용하면 충분히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디자이너, 마케터, 개발자 등과 협력하여 사이트 기획과 개발일정을 순차적으로 산출한다. 

728x90

'웹기획 > 웹 기획 필수 문서 작성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일정표 만들기  (0) 2023.11.20
3. 정책 정의서 작성하기  (0) 2023.11.20
2. 기능 정의서 작성하기  (0) 2023.11.20